Contents/부모

자녀 용돈 어떻게 줘야 할까?

2024. 9. 19.
📌목차
    • 이런 분께 추천해요!
      용돈을 처음 주거나, 용돈 때문에 아이와 갈등이 있는 부모님👩🏻👨🏻
    • 이런 내용을 다룰 거예요!
      ① 용돈을 줘야 하는 이유
      ② 아이들 평균 용돈 금액과 방법
      ③ 용돈관리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

 

아이들 용돈, 도대체 왜 줘야 하는 걸까?

약 20년 간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을 지냈던 경제학자 앨런 그린스펀은 금융교육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어요.

 

”조기 금융교육이 매우 중요하다. 어릴 때부터 금융교육을 하면 ‘금융 문맹자’를 감소시켜 잘못된 금융결정에 따른 어려움을 막을 수 있고 재산의 불평등도 완화할 수 있다.”

어릴 때의 금융교육, 즉 용돈교육은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자산 관리를 하는데도 큰 영향을 미치게 돼요. ‘세 살 버릇 여든간다.’라는 속담처럼 어릴 때부터 용돈을 계획적으로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 둔다면, 성인이 되어서도 큰 돈을 잘 관리하는 능력을 자연스레 터득할 수 있겠죠?

그렇다면 여기서 문제!

아이들 용돈은 얼마나, 그리고 어떻게 줘야 할까요?

 

 

자녀 용돈 금액, 주기, 날짜

기본적으로 많은 부모님들이 ‘매주(72%) > 매월(21%) > 매일(7%)’ 순으로 용돈을 주고 있었어요. 이 때,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용돈 주기가 더 짧은 경향을 보였답니다.

 

✅따라서 자녀가 아직 어리거나 용돈 관리가 아직 서툰 아이라면, 매일 또는 매주!
어느 정도 스스로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 아이라면, 매월 용돈 주는 것을 추천해요!

, 그럼 주기가 정해졌으니 구체적으로 언제, 얼마의 용돈을 줘야 하는지 알아볼까요?

 

1. 매주 용돈 주기

📅요일

매주 용돈을 주는 부모님들의 반 이상은 주로 ‘월요일’ 용돈을 주고 있었어요. 아무래도 월요일은 한 주의 시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, 기억하기도 쉽기 때문이죠.
월요일 다음은 ‘일요일’ 많았는데, 일요일 또한 기억하기 쉽고 다음 주를 미리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일요일에 용돈을 주고 있었어요.

 

💰용돈 금액

일주일 단위로 용돈을 주는 부모님들은 자녀가 초등 저학년이라면 평균 8,496원을, 초등 고학년이라면 14,371원을, 중학생이라면 23,252원을 주고 있었어요.

 

참고로 아이들이 초등학생에서 중학생,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올라갈 때의 용돈 인상률이 다른 때 보다 좀 더 높았답니다.

 

2. 매월 용돈 주기

📅날짜

달에 한 번 용돈을 주는 부모님 10명 중 7명은 ‘매월 1일’ 자녀에게 용돈을 주고 있었어요. 1일 또, 월요일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한 달을 시작한다는 의미가 크기 때문이에요.

참고로 1일 다음에는 ‘10일’‘25일’이 다른 날에 비해 근소하게 높았는데,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 익숙한 날짜이지 않나요? 맞아요! 많은 직장인들의 월급날로도 알려져 있는 날이죠.


부모님은
월급데이, 아이는 용돈데이! 가족 모두가 행복한 날인 것 같죠?😁

 

💰용돈 금액

달 단위 용돈은 자녀가 초등 저학년일 경우 평균 31,679원, 초등 고학년일 경우 47,385원, 중학생은 75,649원을 주고 있었어요.

매월 용돈을 받는 아이들 또한 학교의 단위가 바뀔 때의 용돈 인상률이 평균보다 더 높았어요.

 

 

현금? 앱? 카드? 어떻게 줄까?

선택지가 현금 밖에 없었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디지털 금융 환경이 이미 너무 잘 갖춰져 있죠. 그래서 더 고민이 많을 부모님들을 위해 장단점을 비교해 봤어요.

 

  현금 앱/카드
장점 눈에 보이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도
화폐 단위 개념을 익힐 수 있다
.
기록이 남아 쉽게 확인할 수 있다.
돈을 잃어버릴 염려가 적다.
재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금을 잃을 위험이 적다.
디지털 금융 환경에 대한 적응이 쉽고 빠르다.
단점 잃어버리기 쉽고, 다시 찾기 어렵다.
② 돈을 어디에 쓰는지 부모님이 알 수 없다.
③ 현금 없는 버스, 무인 상점 등 캐시리스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.
휴대폰 등 디지털 기기가 필요하다.
② 아이가 너무 어리면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.

, 자녀가 아직 너무 어리거나 돈에 대한 개념을 이제 막 알아가는 단계라면 ‘현금’으로, 돈이 무엇인지 알고 있거나 개인 모바일 기기가 있는 아이라면 ‘앱이나 카드’ 용돈 주기를 추천해요!

 

 

용돈관리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

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, 사실 모든 아이에게 100% 꼭 맞는 교육은 없어요. 그만큼 우리 아이들은 가지각색의 빛깔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.

 

용돈 또한 마찬가지! 언제, 얼마나, 어떻게 줘야 용돈을 잘 관리할지는 아이들마다 다 달라요. 그렇기 때문에 용돈을 주기 전,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해요. ‘왜 용돈을 주는지, 언제 얼마를 줄지, 용돈을 어떻게 계획하고 점검할 것인지.’ 등을 이야기해본다면, 아이가 용돈의 의미를 좀 더 잘 이해하고 사용하게 될 거예요.

 

아이와 충분히 이야기를 마쳤다면, 실전에 들어갈 차례!🔥

부모님과 아이 모두 각자의 앱으로 용돈을 관리할 수 있는 아이부자앱을 추천해요.

가정의 성향에 따라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용돈을 줄 수 있고, 용돈을 받은 아이는 계획부터 사용, 점검까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답니다. 이때, 부모님은 아이의 용돈 관리 내역을 확인하고 응원 및 조언을 해줄 수 있어요!


우리 집 맞춤 용돈 관리가 필요하다면?

지금 아이부자를 사용해보세요!

아이부자 다운로드


※본 콘텐츠는 광고 유효기간이 지난 후에도 아이부자 공식 채널에는 아카이빙 목적으로 등록될 예정입니다.

※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

※금융소비자는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.

※본 홍보물은 법령 및 내부통제기준에 따른 절차를 거쳐 제공됩니다.

※본 홍보물은 2025년 8월 31일까지 유효합니다.

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4-광고-07603호(2024.09.10) / CC브랜드240910-0095

 

※출처
- "초등학교부터 금융교육 필요“, SBS 뉴스, 2001.04.07

'Contents > 부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등골핑, 파산핑 말고 부자핑!  (4) 2024.10.03